LOCAL GUIDE


라팡
망원동은 망원시장을 주변으로 한 한적한 주택가 사이로 골목 상권이 파생되어 있다. 그래서 인지 프랜차이즈 빵집보다 동네 빵집이 훨씬 많은 편이다. 망원동 빵집으로 검색하면 30~40곳이 검색될 정도 라니 이곳 지역 빵집의 입지가 높은 편이다. 추천할 만한 몇 곳의 동네 빵집중에서 망원동 골목 문화가 외부인에게 많이 알려지기 전부터 동네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빵지 순례의 원조 ‘라팡’을 소개 해본다.
서울 마포구 희우정로16길43 대명풀하우스 4 101호 *주차는 인근 망원주민센터 공영주차장 이용 가능.
매일 12:00-19:00 
*제품 소진 시 조기 마감
매주 일요일 휴무 / 평일 선택 휴무
인스타그램    @lapin_7484
'라팡’은 직접 만든 천연 발효종으로 만든 식빵이 대표 상품으로서 특유의 쫄깃하면서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이다. 바운드쉐어 멤버들도 좋아해서 자주 방문하는 곳이다. 매장 공간은 아담 하지만 화이트와 우드가 매치된 인테리어는 마치 도쿄 지유가오카 거리 상점에 와있는듯 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매장 구성은 식빵으로 정갈하게 진열된 쇼케이스가 모두이고 뒷편에는 작업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쇼케이스를 중심으로 안과 밖의 거리가 좁아 사장님을 바로 앞에서 마주보며 원하는 빵을 선택할 수 있다. 편안하게 앉아서 먹을 수 있는 테이블이 없어 조금은 아쉽다. 하지만 확장 이전을 검토중이라고 하니 이점은 곧 해결될 듯하다.  망원동 골목을 둘러본 후, 다음날 아침에 촉촉한 식빵을 즐기기 원한다면 이곳에서 한 봉지 사서 집으로 가가는 것 추천해본다.

빵과 사람의 온기가 섞인, 

이 곳에서의 따뜻한 일상이 좋아요.”


간단한 소개를 부탁합니다.
망원동에서 베이커리 ‘라팡’을 운영하는 남유재입니다. 기자생활을 했고, 취미로 시작한 제빵에 푹빠져서 제빵 회사에서 근무 후 ‘라팡’을 운영한지 5년 차 가 되었네요.

베이커리 ‘라팡’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나요?
홍대에서 오픈을 준비하다가 친근하고 편안한 망원동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때만해도 망원동이 이렇게 핫한 장소가 될지 몰랐네요.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편안한 빵을 만들자 했기에 심리적으로 편안했던 망원동이 직감적으로 와 닿았던 것 같아요. '라팡'(lapin)은 프랑스어로 토끼를 뜻하는데, 잘 구운 식빵의 오동통한 윗부분이 토끼 엉덩이를 닮아 붙인 이름이 예요. 오픈 후 매장 앞에 붙어있는 일러스트는 망원동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분이 직접 디자인해 주신 그림입니다. 지금은 ‘라팡’의 상징 이미지가 되었죠.
라팡을 대표하는 빵은 무엇인가요?
‘라팡’에서는 직접 만든 천연발효종을 이용해 빵을 만들어요. 주변에 개인이 운영하는 베이커리가 많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매일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식빵 종류로 제품을 단순화했습니다. 현재 라팡 식빵과 팥 식빵, 밤 식빵 등 식빵 종류 외에 치아바타, 앙버터 등을 판매하고 있어요. ‘라팡’에서 가장 대표적인 메뉴는 우유와 버터의 풍미가 진한 라팡 식빵과 밤 식빵입니다.

오랜기간 운영하면서 겪은 에피소드가 있다면?
출산으로 남편이 베이커리를 혼자 운영했던 기간 중 있었던 일이 에요. 남편이 몸살로 고열이 나 힘들어 하고 있을때 판매가 어려운 상황에도 고객분들께서 괜찮다고 말씀하시며 직접 구운빵을 포장해 가신적이 있을 정도로 인근 주민들의 인심이 좋으세요.
라팡과 망원동 사이의 공통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편안함이 에요. 최근 망리단길로 인해 급속도로 인근 상점이 늘어나고 있지만, 복잡한 듯 하지만 오래된 구 도심의 친근하고 편안한 분위기는 지속될 것 같습니다.

라팡이 어떤 공간으로 기억되길 바라시나요?
망원동의 삶 속에 녹아 든 동네 빵집으로 기억되길 바랍니다. 주민과 타지에서 오신 손님 모두가 어우러져 ‘라팡’의 빵을 즐기고 가실 수 있는 공간이 생겼으면 합니다. 당장은 아니지만 그런 따뜻한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여러가지로 고민하고 준비하고 있어요.
바운드쉐어. 로컬 가이드
Interviewee. 남유재  Editor. 윤주희  Photo. 조영직

CALL

EMAIL

MESSENGE

070 . 8093 . 8948

boundshare@gmail.com

kakaotalk    물어보기